본문 바로가기
경남_부산 여행

경남 고성 캠핑장 폐교를 활용한 농촌체험마을

by 또치교주 2021. 3. 17.
728x90
반응형

 

경남 고성 캠핑장

폐교를 활용한 농촌체험마을

청광새들녘센터


 

농촌은 도시로 나가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인구가 줄어 폐교가 많이 늘었다. 요즘에는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데 그 중에 많이 활용하는 것이 바로 캠핑장이다.

 

경남에서 폐교캠핑장 하면 남해군 창선면에 있는 버드하우스 캠핑장이 있다. 바닷가 앞에 위치한 캠핑장인데 오늘은 고성군 농촌의 한 가운데 있는 폐교캠핑장을 소개해 본다.


참고로 이 사진은 2018년에 방문해서 찍었던 사진으로 시설이 지금과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최근 다녀온 사진을 검색해서 추가 정보를 올리니 경남 고성에 가볼만한 캠핑장으로만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캠핑장에 대한 정보는 청광새들녘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였습니다.

 

 

청광새들녘센터 건물(펜션건물)

오늘 소개할 경남 고성 폐교캠핑장은 개천면에 위치한 청광새들녘센터이다. 센터라는 단어가 캠핑장과는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지만 이곳은 농촌체험휴양마을로 권역별 사업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청광새들녘마을을 알리는 안내문

청광새들녘센터는 체험과 펜션, 캠핑장을 운영하는 곳이며, 생들기름, 참기름을 생산 판매하는 마을기업이다. 농촌체험휴양마을이다 보니 아이들과 농촌체험하며 즐길 수 있어 좋다.

 

센터입구와 주차장

차를 타고 도로를 달리다 보면 청광새들녘센터라는 안내문을 볼 수 있는데 입구에서 보면 이곳이 폐교였는지 상상이 되지 않을 정도로 다른 모습이다. 이곳은 옛날 청광국민학교의 터였다고 한다.

 

현재는 자갈이 깔려있고, 캠핑 사이트 구역이 나눠져 있다.

하지만 건물 앞에서 바라보면 학교 운동장이 보인다. 예전에는 캠핑 사이트 구역이 없어 오는 순서대로 자리를 잡았다고 하는데 현재는 자갈이 깔려있고, 사이트가 정해져 있었다.

 

이미지 출처 : 청광새들녘캠핑장 홈페이지

현재 모습은 위 사진처럼 되어 있다. 이미지는 청광새들녘캠핑장 홈페이지에서 캡쳐해 보았다.

 

캠핑장으로 차량 진입이 가능한 길

주차장은 건물 우측편에 하면 되고, 캠핑장으로도 차가 진입이 가능하다. 

 

폐교라 운동장이 넓어 뛰어놀기 좋다

청광새들녘캠핑장 홈페이지에 가 보니 2020년 1월 기준으로 캠핑 사이트 27개를 운영중이라고 한다. 사이트 크기는 6M X7M라고 하는데 가 쪽은 조금 좁아 보인다는 블로그 후기가 보이더라.

 

출처 : 청광새들녘캠핑장 홈페이지

청광새들녘 캠핑장의 사이트 도면은 홈페이지에서 가져와 보았다. 보이는 위치가 건물 앞에서 운동장을 내려다 보는 위치로 생각해서 예약하면 된다. 


  • 캠핑장 이용 요금 및 안내
  • 캠핑 요금 : 4인 기준 35,000원/ 추가 1명 5,000원 (2021.1.1부터 인상)
  • 27개 사이트 운영(크기 : 6m X 7m)
  • 매점은 없지만 장작, 석쇠 부탄가스,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은 판매한다고 한다.
  • 애완동물 입장이 가능한 캠핑장(목줄 착용)

 

토끼와 닭이 있는 농장~ 밤에는 닭소리가 시끄럽단다

새들녘 캠핑장에는 사진에는 없지만 모래가 있는 어린이 놀이터가 있고, 개수대 옆에 트램폴린이 설치되어 있어 아이들이 놀기에 좋다. 토끼와 닭장도 있어 동물체험도 할 수 있어 좋지만, 닭들이 새벽부터 울어대기 때문에 예민한 분들은 잠을 못잘 수도 있다.

 

새들녘 캠핑장 후기를 찾아보니 새벽부터 울어대는 닭 소리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다음부터는 안온다는 후기를 남긴 분이 있던데 그 마음 내가 잘 알지. ^^ 우리집 마당에 닭을 키우는데 수닭 소리가 너무 스트레스 받아 현재는 암닭만 키우고 있다. 

 

닭소리 때문에 예민할거 같다 싶으신 분들은 사이트 도면에서 우측 그늘막 쉼터 방향으로 자리를 선정하면 된다. 참고로 닭장은 1번 사이트 쪽에 있고 개수대와 화장실은 31~34번 사이트 뒷편에 위치해 있다.

 

펜션, 샤워실(좌), 체험장/노래방(중간), 방앗간(우측)

운동장에서 바라보면 건물이 세개가 보인다. 좌측에는 숙박/펜션 시설과 편의시설이 있는 청광 새들녘 센터 건물이고 중간은 체험장과 노래방, 맨 우측은 참기름 짜는 방앗간이다.

 

개수대와 트램폴린, 쉼터는 중간 건물 앞에 위치해 있다.

 

센터 건물은 전체 둘러보지 못하고 1층만 둘러봤었는데 당구장이 있어 남자들은 심심하지 않게 캠핑을 즐길 수 있어 좋다. 아이들은 놀이터, 엄마 아빠는 당구가 있어 가족캠핑 하기 좋은 곳인거 같다. 샤워실은 당구대 옆에 있다.

 

펜션 숙박시설은 7인실 4동, 15인실 1동이 있으며 요금은 2021년 1월 1일부터 요금이 인상되어 8인 기준 80,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전에는 7만원이었다고 하는데 그래도 8만원 정도면 가격이 일반 펜션보다는 저렴해서 좋다.

 

펜션 후기를 보니 가격이 저렴하고 시설도 괜찮아서 대체적으로 만족했다는 후기들이 많더라. 펜션 예약은 청광새들녘센터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현재 주말은 대부분 예약완료~

 

체험장에는 이 당시에는 농촌라이브카페라 해서 녹음, 시디제작도 하셨다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다. 이곳에서 다양한 체험도 진행한다고 한다. 

 

방앗간에는 들기름과 참기름을 짜기도 한다. 방문했던 이날도 참기름을 짜고 계셨는데 냄새가 어찌나 고소하던지.. 

 

이곳에서 생산하는 참기름은 첨가물 없는 참깨 100%만 사용하여 만든다고 한다. 지금은 닭장에서 나오는 계란을 판매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날계란 하나 사고, 참기름 하나 사서 수란 만들어 밥 비벼 먹으면 정말 맛있겠다.

 

청광새들녘센터는 농촌체험마을이다 보니 다양한 농촌체험도 진행하고 있단다. 투호던지기 전통놀이체험과 알밤줍기 체험, 기름짜기 체험, 보리수따기체험, 꽃목걸이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진행하고 있어 캠핑과 함께 농촌을 체험할 수 있어 좋을거 같다.

 

무엇보다 농촌 들녘에 있어 주변이 온통 자연놀이터라 도시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자연을 체험할 수 있어 좋을거 같다. 거기에 놀이터와 트램폴린이 있으니 아이와 가볼만한 고성 캠핑장으로 추천해 주고 싶다.

 

청광새들녘캠핑장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계곡이 있어 여름에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물도 깨끗하고, 수위도 낮아 아이들 물놀이하기에 좋은 마을~ 여름캠핑장으로 추천해 본다.

 

고성에 가볼만한 캠핑장 하면 대표적인 곳이 당항포 오토캠핑장이다. 그외 다녀와 봤던 곳 중의 하나가 고성 남산공원오토캠핑장~ 이 세 곳은 분위기가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당항포 오토캠핑장은 공룡을 테마로 한 놀이공원이 있어 도시 분위기가 나는 듯 하고, 남산공원 오토캠핑장은 바닷가 앞에 위치해 있어 좋고, 청광새들녘 캠핑장은 농촌에 위치해 있어 좋은거 같다. 도시+어촌+농촌의 테마로 한 듯한 경남 고성 캠핑장들~

 

다 매력이 있는 곳이지만 농촌을 체험하고 싶은 분들은 청광새들녘센터을 추천해 본다.

 

마을 계곡이 있는 곳 바로 앞에는 한옥펜션인 박진사 고가가 있다. 한옥마을의 분위기를 느끼며 산책하기에도 좋으니 함께 둘러보길 추천해 본다.

 

 

고성군 전통 한옥 펜션 박진사 고택 우수 숙박시설

경남 고성군 전통 한옥 펜션 박진사 고택 우수 숙박시설 우리나라 전통 한옥은 마루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공간이다. 집이며 마당이며 자연을 그대로 담고 있고 있는 곳~ 그래서 1

milleyoun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